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주민이 업무담당자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명찰을 패용하고 담당자의 사진이 부착된『업무표지판』을 부착하여 업무처리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내 잘 보이는 곳에『민원처리 안내판』을 설치하여 민원처리 절차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고, 창구에는 민원인이 서류신청이 편리하도록 서류작성 요령 및 각종 서식을 비치하여 손쉽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창구에는 발급 받은 서류를 넣어 가실 수 있도록 민원용 봉투를 비치하겠으며, 민원인이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친절공무원 추천함과 불편사항 개선이 가능한 엽서를 비치하여 주민의견이 충분히 수렴되도록 하고 불편사항은 시정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민원실을 아늑한 휴식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응접세트와 대기의자를 비치하고 식수대·냉난방기를 설치하여 쾌적한 환경유지에 최선을 다하겠으며 컴퓨터외 주변기기를 설치한 『인터넷정보이용실』을 운영하여 민원처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정보이용 등의 효율적인 시간이 되도록 민원실 여건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FAX, 복사기, 전화기 등 행정장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민원사무 처리의 기준이 되는 민원사무편람, 행정처분기준편람, 법령집을 민원인이 이용하기 편리한 장소에 비치·이용하도록 하겠습니다.
(2) 신속하고 능률적인 업무처리로 민원발급시간 단축
주민등록등·초본은 접수 즉시 발급하여 드리겠으며 기타 증명민원은 5분이내 발급을 원칙으로 하겠습니다. 기타민원 : 인감, 세목별과세증명, 호(제)적등·초본, 수급자증명 등
어디서나 민원(FAX민원) 처리시간은 3시간 이내 발급을 원칙으로 하고, 변동사항 발생시 30분 이내 통보하여 드리겠으며, 발급 후 즉시 문자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민원 : 건축물대장, 지적도, 차량등록원부, 토지계획확인원등
근무시간내 주민센터 방문이 곤란한 민원인은 업무시간중 전화로 민원서류를 신청하시면 근무시간 후에 찾아갈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교부시간 : 근무시간 종료후 30분까지
(3) 다양한 주민문화공간 제공 및 편의시설 설치
주민들의 다양한 문화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구평동 주민자치회 문화기능이 확충되도록 노력하여 다양한 문화공간을 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민자치회 운영프로그램 : 컴퓨터 학습장, 서예교실,천연비누&화장품만들기,예쁜글씨 pop 등
장애인 편의시설을 확충하여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장애인 주민이 주민센터 이용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편의시설 : 장애인 통로, 점자블럭, 화장실 개조, 점자형 책자, 돋보기 비치
(4) 저소득가구 생활안정지원 및 다양한 복지실천
저소득 주민이 기초생활보장법에 해당되는 수급자로 결정이 되면 14일이내 알려드리고, 주거급여 및 생계급여 등을 지원하여 생활이 안정되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지역내 장애인, 노인, 소년소녀가장 등의 어려운 이웃에 대하여 이웃돕기 모금운동, 저소득층 사랑의 후원자 결연추진 및 저소득 가구 중고컴퓨터 연계지원 등 어려운 이웃 주민이 소외되지 않고 함께 잘 살 수 있는 정이 오고 가는 따뜻한 지역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소득 주민, 실직자가 생계를 위한 고용촉진훈련을 신청하는 경우 친절하게 안내하여 드리고, 구직자를 위하여 취업알선 안내와 취업정보센터 및 노동부 취업정보 자료를 상시 민원대에 비치하여 누구나 신속하게 접할수 있도록 하겠으며 인터넷상의 취업정보는『인터넷정보이용실』에서 상시 이용가능 하도록 도와 드리겠습니다.
주민생활 불편사항 최소화 추진을 위하여 각급 단체와 연계하여 관내순찰을 지속적으로 이행하고 소음·악취·분진 등 민원발생 소지가 있는 업체를 대상으로 주민생활 불편사항을 전달하여 환경저해 요인이 사전에 예방이 되도록 년2회 이상 기업체와의 간담회를 실시하여 주민의 불편요인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