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의 목표가 신체상의 장애를 최소한으로 줄여 주고 잠재하여 있는 신체상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개발하여 일상생활과 일에 적응할 수 있게 하여 주는 것이므로 의료재활은 재활과정의 첫 단계라 할 수 있다. 재활에서 정의하는 의료재활은 한 장애의 예방, 장애의 조기발견 뿐만 아니라 장애를 가진 이들에 대한 각종 재활치료를 행하는 포괄적(comprehensive)인 의료이다. 따라서 의료재활에 있어서는 여러 재활 전문가들의 상호 긴밀한 팀웍(multidisciplinary approach)이 그 어느 의료 행위보다도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종합적 재활(total rehabilitation: comprehensive rehabilitation)의 목적은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의료적 욕구에 따른 재활전문인으로는 재활의학 전문의사, 사회복지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재활간호사, 언어치료사, 임상심리사, 심폐기능기사, 오락치료사, 보장구 제작자 등을 들 수 있다. 의료재활서비스의 주요 활동내용은 결손 된 기능의 개선, 개발, 회복과 과제 수행 능력의 개선 및 기능상실과 결함의 예방에 있으며, 구체적인 활동내용은 다음과 같다.
청각ㆍ언어재활은 모든 재활의 수단이 되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청각ㆍ언어재활은 듣기와 말하기 기능을 포함한 개인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켜서 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수용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중증의 청각ㆍ언어재활 대상자에게는 '의사소통 대체'라는 첨단의 공학적 접근을 통해서 의사소통이 가능하도록 함으로써 실질적 청각ㆍ언어재활의 기회균등이 보장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장애인에게 정상인 들이 사용하는 음성언어를 반드시 습득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정상화론'의 입장에서 청각ㆍ언어 재활이 이루어져 왔으나, 앞으로는 '자아 실현론'의 입장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한 총체적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목적으로 하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 이러한 청각ㆍ언어재활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인간의 사회적, 경제적 욕구는 직업으로서 충족된다. 장애인의 직업훈련은 의료적, 교육적 서비스 못 지 않게 중요하다. 의존적 생활로부터 독립적 생활로 전환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 바로 이 직업재활 서비스이다. 이와 같이 공공 및 비영리 재활서비스의 내용은 다양하지만 주요 활동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교육재활이란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며 그의 잠재능력을 개발하여 사회생활에 적응해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통한 교육적 서비스를 지칭하며, 이와 관련된 교육은 특수 교육이다.
사회 재활 서비스는 장애인의 사회적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서비스로서 장애에 대한 적응이나 가정생활, 직장생활, 또는 사회생활에서 적응력을 길러 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한편으로는 사회가 이들 장애인을 수용하도록 행정적, 입법적, 교육적으로 노력하는 과정이다. 사회 재활 서비스의 내용은 사회적 기능능력을 갖게 하는 데 주 목적을 가지고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재활공학은 장애인이 여러 가지 형태의 사회적, 직업적, 그리고 일상생활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능력을 대신하거나 유지 및 증대 시키고 확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가지 장치나 방법을 고안하고 설계, 제작하는 것이다. 장애인이 지니고 있는 최소한의 신체적 기능도 재료공학, 생체역학, 그리고 전자공학과 같은 첨단기술과 접목될 때에는 놀라운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